계란 표면에는 10자리의 숫자가 표시되어 있는데요. 앞 4자리 숫자는 산란일자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0503이면, 산란일이 5월 3일임을 의미합니다. 중간에 알파벳과 숫자가 섞여 있는 5자리 숫자는 생산농장 고유번호입니다. 마지막에 있는1자리 숫자는 사육 환경 번호입니다.
사육 환경 번호는 사육 형태에 따라 1번부터 4번으로 표시됩니다. 1은 방사 형태로 사육한 경우, 2는 축사 내 평사에서 사육하는 경우, 3은 마리당 사육밀도가 0.075제곱미터 이상인 환경에서 사육한 경우, 4는 마리당 0.05제곱미터에서 사육한 경우에 표시하게 됩니다.
2020년에 M 마켓에서 사육환경 4번 달걀을 판매해서 무리를 일으켰던 일이 있는데요. M마켓측은 위생적으로 잘 관리되는 스마트 팜에서 항생제, 성장촉진제를 사용하지 않고, 영양 성분이 좋은 사료를 먹고 자란 닭의 달걀이, 제대로 관리되지 않는 방목 사육 달걀보다 더 건강하다고 반박했었지요.
방사형 사육으로 생산된 계란이 케이지 사육 계란보다 더 신선하고 품질이 높다고 오해하는 경우가 많지요. 하지만 단순한 사육형태의 차이점보다는 동물 복지적인 차원에서 어떤 환경에서 어떤 먹이를 먹고 자랐는지, 선별과 유통과정이 위생적인지가 더 중요할 것 같습니다.
스마트 소비 & 친환경 라이프스타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