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 청록색 식용색소 과학자들이 찾아내다

Written by: Published on: 2021-04-09T08:04:42
천연 청록색 식용색소 과학자들이 찾아내다

그동안 식품에 사용되던 시안색(청록색) 색소는 합성색소였다고 합니다. 그런데 과학자들이 드디어 합성색소를 대체할만한 천연 시안색 식용색소를 만들어냈다고 합니다.

적색 캐비지에서 추출했다고 하는데 과학자들의 노력으로 대단한 결과를 얻어냈네요~

음식이나 음료의 모양이나 색상은 엄청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특히 색상만으로도 사람들은 맛, 영양, 신선도 등을 판단하기 때문에 특히 중요합니다. 당연히 아무도 갈변한 사과나 검게 변한 바나나나 아니면 희끄무리해진 딸기를 먹고싶어하지는 않겠죠.

과일과 채소들은 오렌지색, 노랑, 초록 등 다양한 색상을 띄는데요, 반면 파란색 과일이나 채소는 별로 찾아보기가 쉽지 않습니다. 블루베리를 제외하고는요… 자연에서 찾아볼 수 있는 동물이나 식물, 혹은 광물도 파란색은 별로 없어서 어떤 제품을 만들어야 할 때에는 파란색을 내기 위한 다른 방법을 찾아야만 합니다. 사람들은 파란색 스키틀즈나 블루문 아이스크림, 그리고 파란색 에너지드링크들을 즐기는데요, 먹는데 뿐 아니라 화장품이나 약, 직물 제조 등에도 파란색 색소는 중요합니다.

합성된 파란색 색소에는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FD&C 파랑 1번과 FD&C 파랑 2번 등이 있습니다. 스피룰리나, 치자나무 등에서 추출한 천연 파란색 색소도 있지만 사람들이 원하는 그런 파란색을 내지는 못하고, 또한 다른 색소와 잘 섞이지 않아서 원하는 결과물을 내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최근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합성 색소를 대체할 파란색, 특히 시안색 천연 색소를 찾는 것은 산업계 전반의 중요한 과제 중 하나이고 전세계에 이를 주제로 하는 다수의 연구 프로그램이 있다고 합니다.

흥미롭게도 UC Davis 대학, Ohio 주립대, 나고야 대학, 그리고 프랑스의 아비뇽 대학 등의 전문가들이 포함된 이 논문의 저자들은 바로 이 천연 시안색 식용 색소를 찾아낸 듯 보입니다. 새로운 파란 색소는 붉은 양배추에서 상당한 양을 만들어 낼 수 있는데, 이로서 이 색소의 광범위한 적용 가능성의 무대가 마련되었습니다.

붉은 양배추 추출물은 보통 붉은 색이나 보라색입니다. 이 양배추는 파란 안토시아닌이라는 색소를 만들어내는데요, 이게 바로 사람들이 원하는 것이긴 한데 과학자들은 그동안은 아주 적은 양만 만들어 낼 수 있었습니다.

위에 언급한 새로운 연구는 붉은 양배추 안토시아닌 분자를 파란 색소로 변환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이 연구진들은 연구실에서 수백만개의 효소들을 테스트하면서 이 결과를 만들어 냈습니다. 하위에 언급한 새로운 연구는 붉은 양배추 안토시아닌 분자를 파란 색소로 변환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이 연구진들은 연구실에서 수백만개의 효소들을 테스트하면서 이 결과를 만들어 냈습니다. 합성 생새로운 연구는 붉은 양배추 안토시아닌 분자를 파란 색소로 변환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이 연구진들은 연구실에서 수백만개의 효소들을 테스트하면서 이 결과를 만들어 냈습니다. 하위에 언급한 새로운 연구는 붉은 양배추 안토시아닌 분자를 파란 색소로 변환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이 연구진들은 연구실에서 수백만개의 효소들을 테스트하면서 이 결과를 만들어 냈습니다. 합성 생물학에서 얻은 인사이트와 컴퓨터를 통한 단백질 디자인 툴 등을 통해 연구진은 높은 효율로 변환을 할 수 있는 효소를 만들어 냈습니다. UC Davis가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엄청난 수의 단백질 시퀀스를 연구해야 했으므로 결코 쉬운 일이 아니었다고 합니다.

이 새로운 파란 색소는 P2라고 부르는데, 만약 대량생산이라는 복잡한 챌린지 등을 잘 넘는다면 조만간 사람들이 좋아하는 식품의 재료 리스트에서 이 P2를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Gizmodo에서 자세히 보기>

© 2021 - OTTOKKI. All rights reserved.